본문 바로가기
DB/Maria DB

MariaDB란 무엇일까? MariaDB 소개

by 꼬바리 2021. 4. 19.

■ MariaDB란?

 

MariaDB는 MariaDB사가 제작한 오픈소스 RDMBS 소프트웨어입니다.

MariaDB가 무엇인지 알기위해서는 MySQL이란 유명 RDBMS를 알아야합니다. 왜냐하면 MySQL에서 떨어져나온 RDBMS가 MariaDB이기 때문이죠.

 

MySQL은 AB사에서 제작했던 소프트웨어 입니다. 썬 마이크로시스템스에서 당시 10억 달러, 우리나라 돈 1조 가량에 인수했다가 양복기업의 대표주자 오라클이 썬 마이크로 시스템스를 2010년에 72억 달러 8조 ㅎㄷㄷ 에 인수해가면서 오라클 것이 되었죠. 오라클은 MySQL을 인수하면서 상업적으로 MySQL을 이용할 시 사용료를 내도록 정책을 바꾸어 버렸습니다ㅠㅠ

 

그러나 오라클의 정책에 반발한 AB사에서 핵심 창업자중 한 명이었던 몬티 와이드니어스가 2009년 동료들과 나와 MySQL코드 기반으로한 오픈소스 RDBMS를 개발한 것이 지금의 MariaDB입니다. 

 

<이 형님이십니다ㅎㅎ>

 

상용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돈을 내야하는 MySQL과 다르게 (교육용, 개발용은 상관 없음) MariaDB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오픈소스와 친숙한 리눅스(linux) 진영에서는 MySQL 대신에 MariaDB를 표준으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오픈 소스 진영에서는 오라클같은 패쇄적인 기업을 싫어하기도 하구요.

 

 

■ MariaDB 특징

 

오픈소스

MySQL도 상업적인 용도를 제외하고는 교육, 개발용인 커뮤니티 버전은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커뮤니티 버전은 실제 서비스에 사용하기에는 성능이 따라주질 않죠. 하지만 MariaDB는 상업용을 사용해야 더 좋은 성능을 내는 그런 개념없이 무료로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MySQL 친화적인 RDBMS

MySQL에서 Fork된 RDBMS인만큼 MySQL과 친화적이기 때문에 마이그레이션할 때도 손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MySQL에서 사용하고 있는 SQL문이나 명령문들을 그대로 MariaDB에서 채택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MySQL 코드 베이스지만 MySQL과는 독립적인 RDBMS

InnoDB와 같이 MySQL RDBMS에서 어떤 플러그인 형태로 끼웠다가 빼서 쓸 수 있는 것이 아닌 그 자체로 독립적인 RDBMS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RDBMS에서 Fork 되었지만 이제 MySQL에서 제공하지 않는 독자적인 기능 및 구문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기도 합니다.



출처: https://engkimbs.tistory.com/931 [새로비]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