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개발 산출서

[웹기획]1단계 요구사항 정의서

by 꼬바리 2021. 5. 13.

출처 : https://brunch.co.kr/@firstevan/6

 

[웹기획]1단계 요구사항 정의서

나는 기획 목적에 따라 웹기획, 서비스 기획, 사업기획으로 구분했었다. 1. 웹기획 프로덕트(웹) 완성에 최종 목적을 두고 있다. 개발 일정, 기능 작동에 문제가 없는지? 사용이 불편한지?를 위주

brunch.co.kr

 

나는 기획 목적에 따라 웹기획, 서비스 기획, 사업기획으로 구분했었다.


1. 웹기획

프로덕트(웹) 완성에 최종 목적을 두고 있다. 개발 일정, 기능 작동에 문제가 없는지? 사용이 불편한지?를 위주로 체크한다.

UX/UI, 시스템 구조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2. 서비스 기획

고객을 정의하고 웹이 완성되면 고객이 새 기능 혹은 프로덕트를 사용할지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한다.

관련 산업과 고객 리서치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3. 사업기획

서비스 기획과 유사하지만, 사업을 유지하기 위한 자금 흐름에 대해 깊게 고민을 해야 한다.  


스타트업에서 일 잘하는 기획자가 되기 위해서 웹기획과 서비스 기획 관점을 동시에 가져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용어 정리와 문서 양식

외주처럼 비용을 지불하는 고객이 명확한 성격의 프로젝트에서는 고객의 이야기를 듣고 요구사항을 정리한다. 관련 문서는 인터넷에서 요구사항 명세서(SRS, Software Requirements Specification), 요구사항 정의서, 요구사항 기술서 등으로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다.위와 같은 문서는 조직 또는 프로젝트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여러 문서를 비교하면서 본인의 팀에 맞는 문서를 사용해야 한다.필자의 경우 팀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컬럼(column)을 변경하는 방식으로 관리하고 있다.
매 글마다 강조하는 말이지만 기획자는 기획의 배경, 목적, 의도에 대한 깊게 고민하고 팀원들과 공유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사용자 인터뷰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사용자 인터뷰

사용자 인터뷰 목적은 스타트업이 가지고 있는 가설을 검증하거나 새로운 가설을 만들기 위해서다.사용자 인터뷰는 설문 조사, 데스크 리서치 등 여러 방법으로 할 수 있지만 나는 직접 만나서 이야기하는 걸 선호한다.그 이유는 사용자의 표정이나 제스처를 통해 사용자를 의도를 파악할 수 있고 궁금한 점이 있으면 질문을 통해 대답을 들을 수 있기 때문이다. 사용자 인터뷰 시 반드시 챙겨야 하는 것은 아래와 같다.

인터뷰 내용 기록

인터뷰가 끝난 후에 인터뷰 내용을 기록해야 한다. 인터뷰 기록이 모이게 되면 사용자를 구분하고 문제의 우선순위를 설정할 수 있게 된다.

실제 작성한 인터뷰 내용 기록

 

항목 설명

 

질문 시 유의할 점

모호한 질문하지 않기

대체재에 대해 질문하기
: 보통은 문제점에 대해 질문하고 바로 넘어가는데 사용자가 기존의 문제점 때문에 하는 행동(대체재)에 대해 질문을 해야 한다. 그리고 스타트업이 만든 솔루션이 기존의 대체재보다 확실하게 나은지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

 

요구 사항 정리

인터뷰 내용을 그대로 팀 구성원들에게 전달하면 내용이 너무 많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비용이 많이 발생하므로 사용자 인터뷰 내용을 정리해서 요구사항으로 정리해야 한다.

'질링스'추가 기능에 따란 요구 사항 정리

요구 사항 항목

웹기획 경험이 많은 기획자인 경우 요구사항 정의서에 필요한 기능을 함께 기재하지만 필자처럼 경험이 적은 기획자인 경우 기능을 명시하기보다는 요구사항을 빨리 정리해서 팀원들과 공유하는 것이 좋다.
그 이유는 요구사항 정의서를 보고 팀내에서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필요한 기능을 빠르게 결정하고 우선 순위를 결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사용자 인터뷰 문서처럼 팀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필요한 컬럼(column)을 추가하거나 수정하면서 팀에 맞는 문서로 발전하는 것이 좋다.

728x90
반응형

'IT > 개발 산출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젝트 산출물  (0) 2021.05.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