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rver/Linux

[Linux] 자주 사용하는 cmd 명령어(명령 프롬프트) 알아보기.

by 꼬바리 2021. 5. 26.

CMD 명령어. 즉 명령 프롬프트를 말합니다. 윈도우OS 역사가 오래된 이 시점에 명령 프롬프트를 자주 사용하진 않겠지만 가끔 CMD 명령어를 이용해 관련 파일을 실행하거나 네트워크 환경을 살펴보기도 합니다. 문자로만 표현되는 것이 대부분이니 어렵게 느끼시는 분도 많은데요. 명령어가 많을 뿐 천천히 살펴보면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오늘은 CMD 명령어에 대해 간략히나마 글을 써보려 합니다.

cmd (명령 프롬프트) 실행하기

우선 cmd를 실행하려면 단축키 Win+R을 눌러 실행을 활성화시킨 후 CMD를 입력 후 확인을 눌러주면 됩니다.

그러나 윈도우의 중요 사항을 변경하려면 CMD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주는 것이 좋아요.

단축키 Win+S를 누르거나 윈도우10 하단 좌측의 돋보기 클릭 후 CMD를 검색하면 상단에 명령 프롬프트가 검색됩니다.

이곳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눌러주면 준비과정은 끝입니다.

자주 사용하는 cmd (명령 프롬프트) 명령어

명령 프롬프트에서 실행할 수 있는 명령어는 참 많습니다. help를 입력하면 기본 명령어는 확인할 수 있으니 처음 접해보시는 분은 관련 명령어를 정독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시간이 많다면요) 그리고 해당 명령어/?를 입력하면 사용법이 나옵니다.

 

예를 들어 color/?를 치면 color에 대한 명령어 설명이 나옵니다. 예를 들어 배경 화면은 흰색, 글은 검은색으로 하고 싶다면 color f0 순으로 입력 후 엔터 하시면 되고 반대로 원래 상태의 검은 배경과 흰색 글씨를 하고 싶다면 color 0f 순으로 입력해야 된다는 것을 /?에서 모두 알려주죠.

명령 프롬프트의 색이 변경되었네요. 모든 명령어에 /?를 붙이면 관련 도움말이 나오니 /?는 꼭 기억해 두는 것이 좋아요.

IP 주소를 확인하는 ipconfig 명령어의 도움말입니다. ipconfig/?를 입력하면 확인할 수 있어요. 인터넷 품질을 확인해보는 ping 값도 동일한 방법으로 체크해주는 것이 좋겠죠? 자. 지금부터 cmd에서 자주 사용되는 명령어를 몇 개 알려드리겠습니다. 세부 옵션 확인은 명령어 뒤에 /?만 붙이면 더 자세히 확인 가능하니 활용하시길 권장해봅니다.

ipconfig : 아이피 확인

ping 사이트 주소 -t : 핑값TEST

shutdown -s -t 3000 : 3000초 뒤 컴퓨터 종료, shutdown -a (자동 종료 취소)

netsh wlan show profiles : 무선 네트워크 정보 확인

netstat -a : 네트워크 활성 연결 확인

netstat -b : 연결, 수신 대기 포트 관련 정보를 생성

control : 제어판 실행

CD : 폴더 이동

netstat는 좀비 PC 예방으로도 잘 이용되고 있는 명령어죠.

slmgr -xpr : 윈도우 정품 확인 (정품 유지 기간 확인)

wmic baseboard get producct : 메인보드 확인

diskpart : diskpart 명령 프롬프트로 이동 (디스크의 정보, 파티션 등)

mrt : 악성 소프트웨어 제거 도구 실행

tree : 각 폴더의 파일 이름을 표시

chkdsk : 디스크의 오류 고치기, 정보 확인, 섹터 복구 등 (자세한 것은 chkdsk/?를 입력 후 확인하세요)

defrag : 디스크 조각 모으기

지금까지 제가 간혹 사용하는 cmd 명령어를 알아보았습니다. 사람마다 필요 명령어가 다르고 너무 많다 보니 여기서 다 표현할 수 없다는 점은 이해해주시고요. 아래는 CMD 기본 명령어이며 내가 필요한 명령어가 어떤 것이 있는지 한번 살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아래의 내용은 명령 프롬프트 접속 후 help를 입력하여도 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해당 메뉴 사용법은 명령어/?로 확인하시는 거 잊지 마시고요.

예를 들어 CD 명령어의 활용법을 알고 싶다면 CD/?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출처 : https://m.blog.naver.com/meyouhappy/221735480646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