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ront-end/JavaScript

[javaScript] Optional chaining "?." 연산자

by 꼬바리 2021. 12. 30.

자바스크립트 / 리액트 코드등 앞단에서 의문의 연산자를 보았다.
ex) edior?.canvas?.getObject()
edior.canvas.getObject() - 이런 형식이 익숙하지만
코드 실행시 만약 canvas가 null 이라면 (null의 오브적트 임으로) 페이지가 오류가 나서 진행불가었다.
그래서 해결하는 방법이 ? 를 붙여 주는것
에러가 발생하지지 않고 undefined 를 리턴해주어 오류를 발생시키지 않는다.


😎 Optional chaining

optional chaining 연산자 (?.) 는 체인의 각 참조가 유효한지 명시적으로 검증하지 않고, 연결된 객체 체인 내에 깊숙이 위치한 속성 값을 읽을 수 있다.


?. 연산자는 . 체이닝 연산자와 유사하게 작동하지만, 만약 참조가 nullish (en-US) (null 또는 undefined)이라면, 에러가 발생하는 것 대신에 표현식의 리턴 값은 undefined로 단락된다. 함수 호출에서 사용될 때, 만약 주어진 함수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undefined를 리턴한다.


따라서 참조가 누락될 가능성이 있는 경우 연결된 속성으로 접근할 때 더 짧고 간단한 표현식이 생성된다. 어떤 속성이 필요한지에 대한 보증이 확실하지 않는 경우 객체의 내용을 탐색하는 동안 도움이 될 수 있다.


optional chaining은 선언되지 않은 루트 객체에 사용할 수 없지만, 정의되지 않은 루트 객체와는 함께 사용할 수 있다.

const adventurer = {
  name: 'Alice',
  cat: {
    name: 'Dinah'
  }
};

const dogName = adventurer.dog?.name;
console.log(dogName);
// expected output: undefined

console.log(adventurer.someNonExistentMethod?.());
// expected output: undefined

😎 

문법

obj?.prop
obj?.[expr]
arr?.[index]
func?.(args)

 

😎 설명

optional chaining 연산자는 참조나 기능이 undefined 또는 null일 수 있을 때 연결된 객체의 값에 접근하는 단순화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중첩된 구조를 가진 객체에서 obj가 있다. optional chaining이 없이 깊이 중첩된 하위 속성을 찾으려면, 다음과 같이 참조를 확인해야 한다:

let nestedProp = obj.first && obj.first.second;
Copy to Clipboard

obj.first의 값은 obj.first.second의 값에 접근하기 전에 null (그리고 undefined)가 아니라는 점을 검증한다. 이는 만약에 obj.first를 테스트 없이 obj.first.second 에 직접 접근할 때 일어날 수 있는 에러를 방지한다. 

그러나 optional chaining 연산자(?.)를 사용하여, obj.first.second 에 접근하기 전에 obj.first의 상태에 따라 명시적으로 테스트하거나 단락시키지 않아도 된다:

let nestedProp = obj.first?.second;
Copy to Clipboard

. 대신에 ?. 연산자를 사용함으로써, 자바스크립트는 obj.first.second에 접근하기 전에 obj.first가 null 또는 undefined가 아니라는 것을 암묵적으로 확인하는 것을 알고 있다. 만약 obj.first가 null 또는 undefined이라면, 그 표현식은 자동으로 단락되어 undefined가 반환된다.

이는 임시 변수가 실제로 생성되지 않는다는 점을 제외하고 다음과 동일하다.

let temp = obj.first;
let nestedProp = ((temp === null || temp === undefined) ? undefined : temp.second);



MDN 공식 사이트롤 통해 자세한 내용 확인 가능하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