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서버나 웹서버를 만들다보면 만나는 Apache Tomcat에 대해 알아보자.
아파치 톰캣 ?
- Server, Web Server
우리가 사용하는 웹페이지는 아파치와 톰캣으로 이루어져있다. 리눅스 서버를 만들거나 웹서버를 만들다보면 아파치 톰캣을 설치하라고 한다. 그 아파치와 톰캣의 기능과 차이를 아는것 또한 중요하다.
아파치 (Apache)
아파치 소프트웨어 재단의 오픈소스 프로젝트이다. 일명 웹서버로 불리며, 클라이언트 요청이 왔을때만 응답하는 정적 웹페이지에 사용된다.
- 웹서버 = 80번 포트로 클라이언트 요청(POST,GET,DELETE)이 왔을때만 응답함.
- 정적인 데이터만 처리한다.(HTML,CSS,이미지 등).
톰캣 (Tomcat)
dynamic(동적)인 웹을 만들기 위한 웹 컨테이너, 서블릿 컨테이너라고 불리며, 웹서버에서 정적으로 처리해야할 데이터를 제외한 JSP, ASP, PHP 등은 웹 컨테이너(톰캣)에게 전달한다.
- WAS(Web Application Server)
- 컨테이너, 웹 컨테이너, 서블릿 컨테이너라고 부름
- JSP,서블릿처리,HTTP요청 수신 및 응답
- 아파치만 쓰면 정적인 웹페이지만 처리하므로 처리속도가 매우 빠르고 안정적이다.
하지만 톰캣(WAS)를 쓰면 동적인 데이터 처리가 가능하다. DB연결,데이터 조작, 다른 응용프로그램과 상호 작용이 가능하다. 톰캣은 8080포트로 처리한다.
아파치톰캣 (Apache+Tomcat)
톰캣이 아파치의 기능 일부를 가져와서 제공해주는 형태이기 때문에 같이 합쳐서 부른다. WAS(Web Application Server)
그림을 통해서 아파치와 톰캣의 차이를 알 수 있다. 톰캣은 일반적으로 WAS(Wep)라고 불리며, 톰캣은 아파치와 합쳐서 아파치톰캣 이라 부른다.
- 아파치만 사용하면 정적인 웹페이지만 처리 가능
- 톰캣만 사용하면 동적인 웹페이지 처리가 가능하지만 아파치에서 필요한 기능을 못가져옴. 또한 여러 사용자가 요청할시에 톰캣에 과부하가 걸림.
- 아파치와 톰캣을 같이 쓰면 아파치는 정적인 데이터만 처리하고, JSP 처리는 Web Container(톰캣의 일부)로 보내주어 분산처리 할 수 있다.
아파치 톰캣 정리
728x90
반응형
'Server > apache-tomcat' 카테고리의 다른 글
[Apache Tomcat] Windows 10에서 삭제하는 방법 (0) | 2021.03.31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