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처리는 그림을 다루는 학문이다.
이것은 수 많은 어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되는 넓은 영역의 기술들에 대한 총칭이다.
에에 포함되는 기술들은 영상을 더욱 높은 질의 영상으로 만들거나 일그러뜨리고, 영상의 두드러진 특징들을 더욱 두드러지게하고, 다른 영상의 일부분으로부터 새로운 영상을 만들어 내고, 영상을 회득하는 동안이나 획득한 후에 변질된 영상을 복원시키는 등의 기술들이다.
영상처리를 흔히 컴퓨터 그래픽스와 혼동한다. 컴퓨터 그래픽스와 영상처리는 거의 유사한 기술이다. 영상처리와 컴퓨터 그래픽스가 서로 공통된 개념들을 사용하지만 그들은 서로 다른 연구 분야로 일컬어진다.
컴퓨터 그래픽스는 합성 영상을 생성하는 것이다.
영상처리는 이미 획득하였거나 만들어진 영상을 조작하는 것이다.
컴퓨터 그래픽스는 2차원과 3차원 물체를 가지고 작업을 한다.
영상처리에서 전형적으로 다루어지는 것은 흔히 2차원 데이터로 제한된다.
의학 진단 산업 분야에서의 어플리케이션들은 3차원 데이터에 대한 영상처리를 수행한다. 볼륨 가시화(Volume visualization)와 모핑(morphing)과 같은 몇몇 기술의 출현으로 컴퓨터 그래픽스와 영상처리를 구분하는 선이 더욱 불분명해졌다.
영상처리 알고리즘들을 분류하는 기본적인 분류방법은 제 가지가 있는데, 포인트 처리, 영역처리, 기하학적 처리, 그리고 프레임 처리이다. 포인트 처리는 화소의 원래 값이나 위치에 기반한 화소값을 변경한다. 영역처리는 화소의 원래 값과 이웃하는 화소의 값을 기반으로 하여 화소값을 변경한다. 기하학적 처리는 화소들의 위치나 배열을 변화시킨다. 프레임 처리는 두 개 이상의 영상들에 대한 연산을 기반으로하여 화소값들을 생성한다.
컴퓨터 가격은 점차적으로 감소하고 CPU와 그래픽 성능은 증가하면서 영상처리에 대한 접근 가능성이 증가하였다. 그 결과 예술가에서부터 내과 의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영상처리 기술에 대해 알지는 못해도 이 기술들을 사용하고자 시도하고 있다.
출처 : http://mercury.hau.ac.kr/image_lab/%BF%B5%BB%F3%C3%B3%B8%AE.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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