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I/컴퓨터비전

[Image Processing] 영상처리 란?

by 꼬바리 2021. 3. 22.

영상처리라는 기술 또는 학문을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요? 

 

위키피디아(WIKIPEDIA)에서는 정지영상 또는 동영상을 입력으로 하고 신호처리에 한 부분으로 수학적 연산을 이용한 영상의 처리를 의미하며 결과물로는 하나에 영상 또는 영상에 관계된 특징에 집합이 될 수 있다 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다시 설명 하면 인간에 눈으로 보여지는 부분을 영상이라고 한다면 자동차가 어느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는지 아래 그림에서처럼 꽃이 몇 개인지 등에 영상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라면 이를 특징이라고 정의할 수 있고 이러한 특징들을 시각적 또는 수치적으로 구현해주는 제반 기술을 영상처리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영상처리 기술들은 산업, 의료, 항공, 교통,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분야에 폭넓게 응용되고 있습니다. 제조 산업에 경우 영상을 이용한 자동화 검사에 주요하게 적용되고 있으며 의료분야에서도 PET, X-Ray, CT 영상 등에 처리를 통해 의학적 검사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3차원 가상 현실을 그려내는 그래픽 분야에서도 응용되며 빅 데이터 처리에 정보 추출을 위한 Deep Learning 분야에 연계하여 특징 추출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서두 정의에서 같이 일반적으로 영상처리는 디지털 신호에 대한 처리를 의미하며 영상이라는 2차원 공간에 디지털 신호 처리를 말합니다. 디지털 신호는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요? 실세계에 신호들을 아날로그 신호로 본다면 샘플링이라는 과정을 통해 디지털 형태로 변환된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아날로그 신호를 연속된 하나에 선이라면 디지털 신호는 일정 시간 간격으로 선에서 떼어낸 점들에 집합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영상은 평면에 점들이 모였으니 2차원 디지털 신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영상처리에 필요한 기본지식들은 좋은 참고 서적들이 나와있고 수많은 강좌 블로그들을 통해 쉽게 습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 영상처리 이야기에서는 자유롭게 난이도에 관계없이 기술과 응용 주제등 필요에 따라 내용을 연재해 나 갈 예정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